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5-13 오전 10:49:2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알림
행사전시
결혼/돌
개업/이전/모임
사고팔고
구직
구인
매매/임대
갤러리
자유게시판
질문게시판
부고안내
 
뉴스 > 읍면소식
청양군, 충·효·열 정려 ‘향토유적 지정’ 추진
청양닷컴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12일(화) 10:30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역 내 충신, 효자효부, 열녀 정려(旌閭)에 대한 효율적 보존과 지원을 위해 ‘향토유적 지정’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고려시대부터 1945년 사이에 조성된 청양군 소재 비지정문화재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군은 정확한 지정을 위해 각 정려 기록 외에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등 연대 자료와 동국신속삼강행실도, 효행등제등록 등 충효열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심의대상 충신 정려는 박신용, 임정식, 이제길, 유대기, 이변, 윤익 등이 받은 것이고 효자효부 정려는 임예걸, 권현, 윤빙삼, 노일룡, 유만채, 이석엽 등이 받은 것이다. 또 열녀 정려는 유영겸 처 신씨, 조두순 처 서씨, 김헌재 처 홍씨 등이 받은 것이다.
지역별로 보면 운곡면 4곳, 대치면 6곳, 정산면 2곳, 목면 6곳, 청남면 2곳, 장평면 3곳, 남양면 2곳, 화성면 3곳, 비봉면 3곳이다.
심의 대상 중 운곡면 박신용 장군은 정묘호란 당시 선전관으로 의주에서 후금과 싸우다 순절했다. 1751년에 명정 되고 공훈에 대한 포상으로 의복을 받았으며 이를 보관하기 위해 유의각을 지었는데 유의각 출입문이 정려이다.
정산면 임정식 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금산 전투에서 조헌의 척후장으로 싸우던 중 전사했다. 1688년 정려가 세워졌다.
효자 정려 중 ‘하늘이 내린 효자’로 일컬어졌던 양차원에 대한 기록을 보면, 양차원은 어머니가 괴질에 걸려 사경을 헤맬 때 어느 한의사로부터 “백약이 무효일 때 사람의 살과 피가 약이 되기도 한다”는 말을 듣고 오른쪽 허벅지 살을 베어 탕약을 해드렸다.
남양면 유만채 효자는 세 살 때 친모를 여의고 의붓어머니의 양육을 받았다. 여덟 살 되던 해 아버지가 병환을 얻어 자리보전하고 누웠을 때 어린 마음으로 어떻게 하든지 아버지 병을 낫게 해드리고 싶었지만 뾰족한 방법이 없었다. 이런저런 약재를 써보고도 효험을 보지 못한 그는 마지막 방법으로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 피를 아버지에게 드렸다. 어린 아들의 효심에 하늘마저 감동했는지 아버지는 거짓말처럼 자리를 털고 일어났다.
군은 심의를 통해 향토유적 지정 대상을 결정하면서 ‘충효의 고장’으로서 그 위상을 재정립해 지역민의 명예와 자부심을 높여갈 계획이다.
또 조선 정조의 정책 파트너였던 영의정 채제공, 남양 금정역 찰방을 지낸 정약용 등 역사적 인물을 재조명하는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청양닷컴 기자  
- Copyrights ⓒ청양백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양군 민원실 1시간 일찍 민원업무..
2019년 ‘저소득층사업-컴도우미’
청양군, 결혼이민자 모국방문사업 ..
장평면 여성농업인회 이동빨래방 운..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공..
홍성군, “2019년 사랑의 그린PC 신..
청양군, 대한검도회장기 전국 중고..
청양군 복지기관·단체 어버이날 경..
청양읍 새마을지도자협 어버이사랑 ..
장평면 5월 이장회의 개최
최신뉴스
장평면 5월 이장회의 개최  
청양지역 화훼농가 ‘비단꽃향무’..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공..  
청남면 제3기 주민자치위원회 5월 ..  
장평면 여성농업인회 이동빨래방 ..  
청양읍 새마을지도자협 어버이사랑..  
청양군 민원실 1시간 일찍 민원업..  
청양소방서, 목조문화재 화재 대비..  
청양소방서, 소규모 유치원 합동 ..  
청양소방서, 충남소방본부장 장곡..  
한글 모르던 어머니들 ‘이젠 나도..  
칠갑산천문대 가정의 달 특별 프로..  
전국으뜸 청양구기자 ‘까다로운 ..  
청양군, 결혼이민자 모국방문사업 ..  
청양군 복지기관·단체 어버이날 ..  

인사말 임직원 윤리강령 편집규약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상호: 청양백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307-81-14248/ 주소: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중앙로 126(읍내리 163-5) / 발행인.편집인: 이만식
mail: bjnews@naver.com / Tel: 041-943-1771 / Fax : 041-943-179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충남 다011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만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함 /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