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10-19 오후 12:52:0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알림
행사전시
결혼/돌
개업/이전/모임
사고팔고
구직
구인
매매/임대
갤러리
자유게시판
질문게시판
부고안내
 
뉴스 > 읍면소식
백익홍 레드푸드 ‘칠갑산 왕대추’ 수확 한창
청양닷컴 기자 / 입력 : 2020년 10월 12일(월) 13:33
ⓒ 청양백제신문

예로부터 마늘은 일해백리(一害百利), 대추는 백익홍(百益紅)이라 불렸다. 마늘이 특유의 냄새와 아린 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 불편하지만, 대추는 식욕을 자극하는 붉은 빛깔에 맛까지 달콤해 흠 잡을 데가 없기 때문이다. 백익홍을 다르게 말하면 ‘백 가지 모두 유익한 레드푸드’쯤 될 것이다.
이른 아침 세 알을 먹으면 온종일 배가 든든하고 보고도 먹지 않으면 빨리 늙는다는 대추는 거의 모든 한방 건강식에 들어가고 약재로 쓰일 때는 다른 약재와 조화를 이루며 부작용을 중화시킨다.
그 좋은 대추 중에서도 요즘 수확이 한창인 ‘칠갑산 왕대추’는 크기와 당도 면에서 다른 대추의 도전을 허락하지 않는다. 워낙 커서 한 알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기고 물을 따로 마시지 않아도 될 만큼 수분 함량 또한 충분하다.
일반 대추와 달리 생과일로 쓰이는 칠갑산 왕대추는 한 알 무게 25g 이상, 당도 또한 25브릭스 이상을 기준으로 시장에 출하된다. 그만큼 품질이 보장된다는 뜻이다.
청양지역 왕대추 재배농가들은 9월 하순부터 11월초까지 수확과 출하작업에 분주하다. 올해는 칠갑산왕대추연구회(회장 정한규) 소속 120여 농가가 100톤가량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가들은 지금 ‘이만하기 천만다행’이라는 심정으로 수확작업에 임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 힘든 농사였기 때문이다. 역대 최장기간 장마와 연이은 태풍으로 낙과 피해와 마음고생이 말할 수 없이 컸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한종권)는 칠갑산 왕대추 품질 고급화를 위해 지난 2013년 연구회를 조직하고 육성해왔으며, 비가림 시설 지원과 밀식재배 가지치기 등 맞춤형 기술교육에 집중했다.
특히 지난 2017년 대기조절(CA) 저장기술을 보급해 수확 후 60일까지 신선도를 유지하는 등 유통기한을 크게 늘렸다.
또한 칠갑산왕대추연구회는 공동선별과 저장유통을 담당하는 별도 영농조합을 구성, 지난달 25일부터 대전 유성구 소재 청양먹거리직매장, 이마트 등에 출하하고 있다. 영농조합을 통해 대추를 출하할 경우 포장 용기 및 선별 비용, 유통 수수료 등 경영비 20%를 절감할 수 있다.
정한규 연구회장은 “칠갑산 왕대추 고품질화와 차별화를 위해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인증농가 확대 등 구체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재배기술 교육과 경영관리 컨설팅을 통해 고소득 꿈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청양닷컴 기자  
- Copyrights ⓒ청양백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양소방서, 화재 없는 안전마을 조..
도의회 ‘명품’ 서천 김 발전방안 ..
김명선 충남도의장, 의과대학 설립 ..
청남초, 작가와 함께하는 인문학 콘..
청양홍보 주민모임 ‘글고운’ 활동..
농업창업·주택구입 자금지원 ‘성..
“사후 대처보다 자살예방 밑그림 ..
청양에서 기능성 멜론 ‘가바론’ ..
청남초, 말 달리자! 제1회 신나는 ..
도의회 ‘소멸 우려지역 기본소득 ..
최신뉴스
청양유치원, ‘민속의 날 운영주간..  
장평초, 한글날 계기교육 실시  
청양도서관, 하반기 도서관프로그..  
운곡초, 나라사랑·평화통일 교육 ..  
청양고 ‘블라인드 채용을 위한 자..  
청양교육지원청, 청양 작은학교 공..  
청남초, 작가와 함께하는 인문학 ..  
도의회 안건소위 도내 수해복구 현..  
도의회, 충남형 사회서비스원 운영..  
도의회 ‘소멸 우려지역 기본소득 ..  
김명선 충남도의장, 의과대학 설립..  
도의회 ‘명품’ 서천 김 발전방안..  
김명선 충남도의장 ‘중간관리자’..  
김기서 도의원, 2020 풀뿌리자치대..  
홍성군, 에코-프라이데이(eco-frid..  

인사말 임직원 윤리강령 편집규약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상호: 청양백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307-81-14248/ 주소: 충남 청양군 청양읍 칠갑산로 12길 17 / 발행인.편집인: 이인식
mail: bjnews@naver.com / Tel: 041-943-1771 / Fax : 041-943-179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충남 다011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인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함 /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