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1-01-04 오후 01:15:3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알림
행사전시
결혼/돌
개업/이전/모임
사고팔고
구직
구인
매매/임대
갤러리
자유게시판
질문게시판
부고안내
 
뉴스 > 사회일반
바이오커튼 활용하면 축사 냄새 50% 이상 감소
청양군, 악취 필터·안개 분무·오존수·미생물 공법 적용
청양닷컴 기자 / 입력 : 2020년 11월 23일(월) 12:45
ⓒ 청양백제신문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한종권)가 냄새 필터, 안개 분무, 오존수·미생물 처리공법 등 바이오커튼을 축사에 적용한 결과 악취가 50% 이상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18일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올해 바이오커튼 활용 악취저감 시설을 설치한 양돈사업장 3곳에 대한 측정 결과 복합악취 부지경계 허용기준 관능배수 초과율과 평균이 각각 52%,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사업장 3곳에 2억원을 투입해 냄새 저감시설 설치와 함께 오존 활용 환경관리, 안개 분무를 통한 먼지물질 제거, 미생물제 처리공법을 적용하고, 분진·냄새물질 측정 및 분석 등을 통해 사업결과를 도출했다.
바이오커튼은 축사에서 배출되는 냄새 물질과 분진이 바람을 타고 밖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일종의 차폐막이다. 안쪽에 오존수나 이산화염소, 물 등을 분무해 냄새 인자를 바닥에 떨어뜨릴 수 있는 장치를 포함한다.
축사에서 나오는 냄새는 해당 농가가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주변을 지나는 사람이나 인근 주민들은 악취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배출되는 먼지와 냄새는 기상상태에 먼 거리까지 확산된다.
이 때문에 바이오커튼 같은 물리적, 화학적 시설을 추가함으로써 외부 확산을 저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악취가 줄어듦에 따라 이웃과의 마찰 발생 빈도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며 “냄새 저감 기술을 공유하고 지역 내 양돈농가 홍보를 통해 냄새 없는 청정지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청양닷컴 기자  
- Copyrights ⓒ청양백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신뉴스
충남도, 4년 연속 혁신 우수기관 ..  
김명숙 의원 “농촌형 주민자치회 ..  
충남도의회, 충남형 기본소득 도입..  
충청남도청양교육지원청교육장 임 ..  
겨울방학에도 기초체력은 문제없어..  
청양교육지원청, 성탄절맞이 사회..  
남양초, 민주시민으로 한걸음 더!  
수정초, 뮤지컬 통해 학교폭력 예..  
충남교육청, 전면 원격수업 권고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신년사  
청양소방서, 연말연시 특별경계근..  
청양군, 접근성 높은 곳에 다목적..  
청양 정산고학생회 텃밭 가꾼 수익..  
청양소방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청양군의회, 2020년 의정활동 결산  

인사말 임직원 윤리강령 편집규약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상호: 청양백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307-81-14248/ 주소: 충남 청양군 청양읍 칠갑산로 12길 17 / 발행인.편집인: 이인식
mail: bjnews@naver.com / Tel: 041-943-1771 / Fax : 041-943-179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충남 다011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인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함 /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