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전문성 브랜드화를 위한 수업공개 활성화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1교사 1수업 매력갖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정산초등학교(교장 김진석)는 2013년 5월 27일(월) 교원능력개발평가 및 컨설팅장학 4학년 이희원 교사의 공개수업을 실시했다.
공개수업에 앞서 24일에는 사전 협의회를 통해 수업내용과 지도방법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였다. 공개수업은 국어과 읽기 4단원 이 말이 어울려요 이며 편지글을 통해 예사말과 높임말의 차이를 알아보는 수업이었다.
먼저, 4학년 또래친구가 어린이 날을 맞아 담임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파티를 열어준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통해 수업주제를 이끌어냈고, 학생들은 친구가 쓴 편지글을 통해 친근감있게 수업주제에 다가갈 수 있었다.
이어 학생들은 책을 통해 할아버지의 편지글을 읽고, 자연스럽게 예사말과 높임말을 쓰는 대상을 구분하였다. 그 과정을 마친 후 담임교사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문장을 통해 예사말과 높임말을 구분하여 개인차에 맞게 학습지를 수준별로 구성함으로서 학생들과 함께 풀어봄으로 해서 수업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또한 형성평가를 통해 현서의 편지를 다 함께 고쳐봄으로써 수업주제에 대한 방향을 일관성있게 끌고 나가는 담임교사의 노력이 보였다. 수업을 마친 후 편지의 주인공 4학년 조현서 학생은 “제가 선생님께 쓴 편지가 나와 조금 부끄러웠지만, 한편으로는 재미도 있었고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정산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수업공개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수업참관기회를 확대하고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 도출 및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자기수업 모니터링제, 수업멘토링제, 매력있는 수업교사제를 운영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