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읍 인근에는 많은 공원들이 소재하고 있어 주민들의 건강지킴이와 쉼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공원으로는 우산공원, 백세공원, 원앙공원, 지천생태공원이 있다.
우산은 청양읍 읍내리, 송방리, 백천리 등 3개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청양읍내에서 등산로를 따라 청룡정까지 이르는 구간은 등산로와 편의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어 1일 1천여명 주민들이 체력향상 및 휴식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청룡정에서 정상에 이르는 1.5킬로미터 구간은 칼바위, 천년바위, 모자바위, 부부바위, 떡바위, 소원바위 등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이를 감상하며 등산하는 묘미를 만끽할 수 있다.
그리고 군민의 건강증진과 휴식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는 원앙공원과 백세공원에는 요즘 만개한 꽃들이 오고가는 이들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하고 있다. 도심 한복판에 조성된 원앙공원은 천여평의 부지에 형형색색의 꽃들로 가득 채워져 있어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을 즐겁게 하는 등 가족, 친구, 연인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또한, 지천백세공원은 봄부터 겨울까지 꽃과 함께하는 건강조깅코스, 주ㆍ야간 활용 가능한 운동 공간 제공으로 생활체육동호회와 어린이 야외학습장 등으로 다양화게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청양읍 교월리에 조성한 지천생태공원은 어린이 학습장, 운동시설, 산책로, 연못 등은 물론 야생조류, 어류, 갈대밭 등 자연생태계도 관찰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생태관광지로 인기가 높다.
매일 우산 등산로를 거쳐 백세공원 조깅으로 아침운동을 마무리 한다는 청양읍 주민 김모씨는 “집 가까이에 건강을 챙길 수 있고 눈이 즐거운 아름다운 공간이 잘 조성되어 있어 정말 좋다”며 환한 웃음을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