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센터장 안승화)에서는 청양군민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 지역환경실태조사 결과 보고회’를 청양군자원봉사센터 전 직원과 청양군청 주민복지실 서비스연계 담당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7월 16일 청양군청소년지원센터 소회의실에서 열었다.
‘자원봉사 지역환경실태조사’는 시·군 자원봉사센터의 비전 및 중장기 계획, 연도별 사업계획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만들기 위함이며, 충청남도 내에서 처음으로 청양군에서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 실태조사는 자원봉사자 및 수혜자·수혜처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욕구와 지역적 환경 현황 등에 맞는 원활한 자원봉사활동과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맞춤형 자원봉사활동 및 참여 확대’에 목적을 두고 있다.
실태조사는 청양군에 거주하는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봉사단체와 사회복지공무원, 수요처 몇 그룹을 인터뷰하여 취합했다.
응답자들은 자원봉사에 대한 ‘참여의식의 결핍’과 ‘주민들의 무관심’ 등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으며, 청양지역의 환경적 문제점으로는 ‘대중교통의 불편함’, ‘20~30대 젊은 인력 및 자원부족’, ‘자원봉사에 대한 주민의식부족’이 거론됐다.
청양군자원봉사센터에 대한 응답자들의 바람으로는 센터와 봉사자·수요처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개별자원봉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와 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태도·인식 교육, 다양한 내용의 홍보로 젊은 층의 자원봉사자 참여유도를 기대했다. 자원봉사센터가 주민들에게 적절한 자원봉사 활동 방법과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지 못함과 ‘단체중심의 일회성 자원봉사’를 문제로 지적하기도 했다.
청양군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자의 특성과 개별적 능력·재능을 제대로 파악해 관리하고, 지속적인 수요처 개발로 자원봉사자를 적절히 배치하며 자원봉사 네트워크 구축과 실직적인 교육·홍보,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많은 군민이 자원봉사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특히, 청양은 귀농·귀촌인을 비롯한 재능 있는 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므로, 건강하고 밝은 청양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센터에 방문 협의해 주시길 바란다.
현재(2013, 6월말) 청양군의 등록된 자원봉사자 인원은, 청양군민의 15.8%인 5,071명이며, 그 중 50대가 29%, 20대가 12.8%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