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6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청양군품목별연구협의회 회원 70여명이 참석한가운데 회원 및 과제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과제교육을 청양군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위한 청양군로컬푸드협의체 구성과 품목별연구회 경진대회, 농산물 홍보판촉 행사에 대해 협의했다.
이날 교육은 청양보다 먼저 로컬푸드직매장을 설립․운영하고 있는 문주성 금산군품목별연구협의회장을 초빙해 ‘금산군로컬푸드 직매장운영의 성과와 기대효과, 식(食)과 농(農)의 거리를 좁히는 로컬푸드활성화’를 주제로 청양농업인들의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했다.
또한, 타 지역과 다른 국가의 농민장터, 꾸러미사업, 3농혁신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농민과 소비자의 직거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로컬푸드란 지역생산 농산물을 생산자가 직접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활동을 강조한 용어로써, 활성화된 로컬푸드야말로 농가소득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생산에 그치지 말고 생산된 우수한 농산물의 판매망 구축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특히 강조했다.
청양군품목별연구회를 격려하기 위해 참석한 이석화 청양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품목별연구협의회의 역할을 강조하고, 농업기술센터와 상호 보완관계를 이루면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 부자농촌만들기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