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읍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익환·사진)는 24일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와 우수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논산시 벌곡면 주민자치센터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그동안 주민자치센터 운영이 단순한 취미·오락 프로그램 위주의 문화여가기능으로 운영돼 온 한계점과 관련, 우수 주민자치센터의 활동 노하우를 벤치마킹해 진정한 동네자치 실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읍 주민자치위원들은 홍사문 벌곡면 위원장로부터 운영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현장을 돌아보고 구체적인 성공사례를 직접 확인하면서 열의를 보였다.
김익환 읍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견학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화합을 위한 시간을 가졌으며 우리 읍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됐다”고 말했다.
읍 관계자는 “이번 견학을 통해 보고 배운 우수사례들을 청양읍 지역 여건에 맞게 접목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방문한 논산시 벌곡면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복지 프로그램 확대 운영과 마을 소식지 제작,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빨래방 운영, 지역 명소 등반행사 등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이인식 기자 bj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