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공무원 관사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관사는 총 4개소로, 이 중 읍내 관사는 1990년도에 건축되었고, 송방 관사는 1988년도에 건축되어 노후에 따른 보수 및 교체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며, 입주자 대부분은 통근이 어렵거나 주택을 보유하지 못한 하위직 직원(일부제외)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관사에 입주하지 못한 직원들과 관사 협소 등 사유로 타 지역에서 주거하며, 통근 하는 직원들이 있음을 고려할 때, 이석화 군수께서는, 직원의 복지 증진 및 처우개선, 인구증가 기여, 지역 내에서의 소비 등 경제활동 차원에서, 공무원(가족포함)이 안정된 주거 생활을 할 수 있는, 임대아파트나 연립주택을 신축하는 계획을 군정에 반영, 추진할 의사가 있으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실버산업 육성에 관한 질문입니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고령자를 위한 주거 수요의 증가와 함께 주거 및 각종 휴양·여가시설, 의료시설, 커뮤니티센터 등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 기능의 시설이 갖추어진 실버타운 건립이 중·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군에도 필요한 사업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전원형 실버타운이 보다 더 경쟁력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석화 군수께서는 앞으로, 실버산업 육성을 위해 우리군에 적합한 위치를 선정, 전원형 실버타운 건립을 추진할 생각이 있으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청양추모공원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청양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화성면 수정리 소재, 청양추모공원은 2014년 8월말 기준 매장가능 기수는 총1,200기로 이중 402기 사용으로, 매장율 33.5%이고, 봉안당은 봉안 가능기수 총 876기로 이중 260기사용으로, 안치율 29%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봉안당의 경우 시설이 반 지하에 위치하여 습기가 많아 지속적으로 제습을 하여야 하며, 시설 노후 등, 관리상의 어려움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석화 군수께서는, 향후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봉안당을 현대적인 시설로 신축할 계획을 군정에 반영하실 생각은 있으신지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청양군 노인요양원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운곡면 광암리 소재, 청양군 노인요양원은 청양군이 설립,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데, 주로, 치매, 중풍 등 노인성 만성질환의 간호, 재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긴급한 환자가 발생할 경우, 병원의 기능이 없어, 인근 병원으로 후송되어 치료를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고, 현 시설만으로는 노인 전문 요양원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군수께서는, 중장기적으로 볼 때, 노인 요양과 병원 기능을 함께 갖춘 노인 복지시설 신축을 군정에 반영하여 추진하실 생각이 있으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민선6기 공약사항 실천을 위한 소요예산의 재원확보 대책 및 농업예산 1200억원 달성 위한 방안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위대한 청양, 군민 만족시대를 열자”라는 슬로건을 갖고 이석화 군수님의 4년 임기동안 공약실천을 위하여 지역경제활성화와 맞춤형 복지실현 등 5대분야 49개 주요사업을 선정 실천계획을 수립 추진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민선5기 연속사업 포함한 49건의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은 국·도비가 포함된 총 8,235억원이 4년간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실천을 위한 총력을 경주할 것으로 봅니다. 이석화 군수께서는 군민에게 약속하셨던 모든 공약에 대하여 사업의 타당성과 재원확보 방안,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을 검토 하시어 군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 49건의 공약사항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업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총 소요재원 8,235억원의 국·도비 등 사업비의 확보는 어떻게 하실 것인지 재원마련 대책과 공약사항중 농업관련 예산은 1,200억원 달성을 공약으로 하시어 2015년엔 890억원, 2016년엔 990억원, 2018년에 1,2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신데 청양군의 연간예산액이 평균 3,000억원으로 봤을 때 전체예산의 40%가 농업예산에 투입하는 것입니다.
금년부터 2018년까지 공약사업 추진을 위한 소요 투자금액 총 8,235억원의 60%인 5,019억원의 예산이 농업 예산에 투자될 계획으로 이는 군민의 농업소득 증대를 통한 행복한 부자농촌을 만들기 위한 군수님의 의지라고 보여집니다.
다만, 금년의 경우 농업예산은 708억원으로 전체예산의 25%수준이지만 해마다 농업예산을 100억원씩 증액할 계획으로 봤을 때 복지예산과 지역개발 등의 예산이 불균형을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군은 농업군으로서 농업의 경쟁력을 확대시켜 군민의 소득증대를 통한 부자농촌 만드는 것은 중요하고도 당연하지만 소요되는 재원은 한정되어 있다고 봅니다.
이석화 군수의 공약사항인 농업관련 예산 1,200억원의 재원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FTA 시장개방에 따른 농림축산분야의 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리군의 대응 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군은 농업군입니다. 현재 농업의 여건은 한·칠레 FTA, 한·미FTA, 한·중FTA 등의 농업시장 개방 가속화로 인하여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농업생산액이 감소하고 있으며, 농업생산 비용이 증가되고 있어 갈수록 농업소득이 감소할 우려가 있고 축산분야 또한 그 피해가 클것으로 봅니다.
FTA는 위기이자 곧 기회입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창의와 혁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청양군만의 강점을 더욱 부각시켜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농업의 차별성과 고급화를 무기로 농업개방에 대처한다면 오히려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더 좋은 기회를 맞이할 것이라 생각 합니다.
이석화 군수께서는 농림축산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농업소득의 향상을 위한 FTA 시장개방에 따른 대처방안과 로컬푸드와 농산물 유통 벤치마킹을 위하여 최근 일본연수를 하셨는데 우리군에 접목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으시면 함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리 / 최세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