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안전행정부로부터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바 있는 홍성군의 종합민원실이 꾸준한 고객 만족 서비스로 군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군청 종합민원실은 군무시간인 주간에 민원실을 방문하기 어려운 민원인들을 위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마다 오후 8시까지 시간연장근무를 실시해 여권접수 및 교부를 비롯한 민원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군은 또한 민원실 직원들은 물론, 민원인들이 민원사무와 관련한 법령과 구비서류, 수수료, 업무처리절차, 신청서식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는 민원사무편람을 제작해, 군청 종합민원실과 각 읍·면 민원실에 비치했으며, 군 홈페이지에도 게재해 군민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3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에 대해 민원사무 처리 후 전화모니터링을 실시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민원처리 해피콜’ 제도를 운영해 민원처리의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